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1.18 토요일,,차거운 바람이 불어도 마산을 품고 걸었다

내서문화포럼과 함께하는 걸어서 만나는 마산이야기2번째.,,

11.18일 토요일,약속한 날이다.  날씨가 억수로 춥다고 일기예보가

불안하다..ㅎ추우니까~~ 참석이 어려울것 같다.. 그리고 하필 추운날,,

어시장 바다 ..등대앞에서 만나자고 약속을 했으니,,

뭐~ 사람이 많이 참석하는게 중요한건가,,,누군가 함께 걷는행위가 더 의미있지,,

 

10시 시간을 앞두고 먼저 도착했다.

1. 뭐지?,,막혀있네... 내심 불안한 마음을 가지고 쭉~들어왔다.

공사현장같은 분위기가  영~`   작업하고 있는 아저씨에게 물었다.

"아저씨,,등대 들어가는 입구 막았어예?"  

쭉 들어가이소 안 막혔슴미더~` 

2. 저게 뭐지?~` 안보이던게 있네.. 공사안내판을 보니 '조위관측소'   물 수위조절 재는긴가..

3. 이 물고기 조형물,,,참 에지간하게 애물덩어리가 되어있네.

 2012년도 조형물 설치할때는 어시장 너른마당에 있었는데..ㅋㅋ주변에 할매들이 갑갑하다꼬

들내라고 성화를 하더니만,,,, 어느 날은 국동크루즈 앞에 있던것을 봤건만,,,,,

4. 등대,,,정말 오랜만에 왔다..

5. 그래도 고맙다,,, 이렇게 바람부는날,,,바람부는 곳까지 와주니,,,, 

멋진 그대들,,, 자~`갑시다..~~

6. 와 '홍콩빠 '라고 하는기고~`뭐시 설명도 하나없네..

7. 아저씨,~~ 홍콩빠가 뭠미꺼,,   30년전에..여기가 바다였다 아이가~

횟집들이 나래비로 쭉~그때 64번까지 있었다. 불빛보고  홍콩빠라 했지.

그때 숭어 1마리 500원했는데 썰어서 팔면 3,000원 했다.. 재미있었지,,그때는~`

8. 대풍골목 앞,,조개까는 할매들도 30년이 되었다고 한다.. 내나 그 자리에서 ...

9. 새벽시장,, 진동에서 아지매들이 다라이 이고 와서 팔던 골목이라서 진동골목이라칸다

10. 어~여기 와봤어요 우리아빠랑,,돼지국밥먹으러,,

   옛날에 고사지내모 돼지머리와 돼지머리  눌린거 살라카모 전부 여기왔지, 돼지골목,,

11. 날씨가 추우니까.. 뜨끈한 국물 먹고 가이시더,,,

"얼마밈꺼?  무조건 1개 천원씩이요~..

 설탕팍팍 묻은 커다란 도너츠 먹는사람,, 오뎅먹는사람,, .

"오뎅 묵는 사람만 국물무소"~` 아따~  인심 야박하다.

12. 젖갈시장을 지나는데 간판이 참으로 특이하다,,, 마침 옆 아저씨에게 물어봤더니,

장사안한지 좀 되는데... ㅎㅎ타산지석,,이래가 되겄나

13. 여~는 우리나에서 하나밖에 없는 객주 건물임미더~ 100년이 넘었다카는데 우리 창원시는 와 이런건물 사가지고 어시장 박물관 ~ 뭐,,이런거 맹글모 좋겠건마는,,,

객주라카는 것은 배타는 사람들 자금줄 역할을 해준 사람이라함미더

마산어시장 객주는 최고였지예..

14. 아이고마,,, 너른마당 표지석은 할매들의 짐들로 막카삐가 잘 보이도 안하네..

15. 너른마당에서 배씨상회 골목을 지나왔다. 오래된 시간의 간판,,두자리,,

16.  조선시대 지도를 보면 여기가 원래 바다였습니더,,,

얼마나 매립을 많이 했는지 알겠지예~그리고 여기 어선창이었다는 표지석,,

잘보임미꺼,,그리고 위험하게 차도로 표지석을 세워놓은 것 좀 보이소..

17. 밀한되 보리석되,,간판이 참 정겹습니다..뭐든지 뻥~~~

18. 남성동 성당,,

19. 전국최초의 민간도서관이었더,,,책사랑 ..이 건3층이었다

20. 조창,,,,1760년,  창동이라고 이름부르는  세곡창고의 창.

21. 250년 골목길을 지나,,,

22. 마산최초의 조선인 병원 삼성의원터 표지석

23. 최초의 조선인 주식회사. 원동무역상회..  늘,,차에 가려져 있고,,

24..  따신데 들어가서~이제 좀 쉽시더,,,, 예술영화전용극장 리좀 한번도 안와봤지예..

 올라가이시더~

25. 마침 일본작가 판화작품에 대하여 물어보고,,,  왜 동물을 주제로 하냐고??

26. 배고프다,,,, 6.25떡볶이 무로 가자~~`